연재를 합니다/이솔툰

오미크론 재감염 걱정해야 할까

이솔작가 2022. 3. 24. 14:02

오미크론 재감염
오미크론 재감염

 

오미크론 재감염

 

 

오미크론 재감염

 

 

오미크론 재감염

 

 

오미크론 재감염

 

이솔 작가의 멱살잡고 이해시켜주는 만화가 더 보고 싶으신 분은 클릭

-> https://www.instagram.com/leesol_toon/

 

 

지금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1명이 걸렸다는 오미크론.

오미크론 재감염은 정말 걱정해야 하는 것인지.

다른 변이는 그렇다 치고, 같은 오미크론에 재감염 될 수 도 있다는 말이 있던데, (끔찍)

사실인지 궁금해서 논문을 찾아봤습니다.

 

오미크론 재감염에 대해 덴마크에서 180만건의 코로나 19 확진 케이스를 조사해 봤는데  (2021년 12월이라 이들 대부분 오미크론 감염으로 추정) 이들 중 2달 뒤 오미크론에 재감염 된 경우는 47건이라고 해요. (10만명 중에 2-3명)

많지는 않죠?

 

오미크론 재감염 47 건을 파헤쳐 보면

오미크론에서 뻗어나온 가지에서 오미크론1 이랑 오미크론2가 다시 갈라져 나오는데,

1에 걸렸던 사람중에 다시 2에 감염된 케이스가 180만건 중에 47건 인 거.

 

우리나라보다 오미크론이 더 빨리 우세종이 되었던 나라들의 케이스를 살펴보면, 오미크론 1이 오미크론 2 (요즘 말하는 스텔스 오미크론) 로 대체되고 있다고 하고 (덴마크의 경우 88%가 오미크론2 감염자) 이 오미크론 2는 전염력이 더 높다고 하네요. 게다가 우리나라에서도 오미크론 2 비율이 41.4%로 이미 절반 가까이 차지한답니다

 

즉, 오미크론 재감염은 완전히 같은 변이에 재감염된 것이 아니라, 조금은 다른 변이에 다시 감염된 사례인 것이죠!

 

그럼 오미크론 2가 우리나라에서도 우세종이 되면 기존에 오미크론 1에 걸렸던 사람도 재감염 될 수 있는 걸까요?

결론부터 말씀드리면, 재감염 될 수도 있지만 가능성은 엄청 희박하다고 합니다.

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180만명 중에 다시 걸린 47명 가운데 42명은 백신 미접종자 였습니다.

백신의 효과가 유효한 기간에 재감염 된 사례는 단 3건 뿐이었다고 합니다.

 

그러니까 적어도 3차 까지 백신을 접종하고 오미크론에 확진이 되셨던 분들이라면, 다른 변이가 나오기까지는 재감염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안심하셔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.

물론 마스크 쓰지 않고 돌아다녀도 된다는 얘기는 아닌 거 아시죠?